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혐오표현' 해설
자료 소개

표현의 자유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국제적 인권단체 아티클 19이 펴낸 혐오표현 대응 툴킷을 한국어로 번역한 자료입니다. '혐오표현(hate speech)'이라는 용어는 일상에서 상당히 넓은 범위의 표현에 대해 사용됩니다. 아티클 19은 차별금지의 맥락에서 '혐오표현'을 확인하고 대응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 자료에서는 포괄적인 의미의 혐오표현을 유형별로 나누고 각 유형별 대응방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혐오표현을 어떻게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로 법, 정책 및 교육 등을 통해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서는 한국의 혐오표현 실태를 중요하게 고려하면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단체 소개

원문을 집필한 '아티클19'는 표현의 자유 관련 국제인권단체로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영국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단체명은 표현의 자유를 천명한 세계인권선언 19조에서 유래합니다. 아티클19는 혐오표현과 관련해 정책 제안서와 정책 보고서를 발간하며 혐오표현 문제를 확인하고, 모두의 표현의 자유를 보호, 증진하는 방향에서 국가, 인권활동가, 정책입안자, 일반대중에게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툴킷은 그동안의 작업을 정리하여 2015년 12월에 출간되었으며,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번역: 김대엽, 김주민
감수: 류민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이주영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