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후기] 제3회 학생회 대표를 위한 서울대학교 인권학교
  • 카테고리소식
  • 작성자인권센터
  • 날짜2018-02-02 16:44:02
  • 조회수1562
 
과/반 대표, 단대학생회 집행부, 동아리 대표, 총학생회 집행부 등 학생 리더를 위한 제3회 서울대학교 인권학교가 2018년 1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진행되었다.
 
1월 10일 교육에서는 ‘인권교육센터 들’의 주관으로 ‘대학공동체와 인권’, ‘공동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권과 평등의 가치’를 주제로 한 참여형 인권교육이 진행되었다. 먼저 ‘대학공동체와 인권’ 강연에서는 학생 대표자들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내의 인권 침해적 문화를 발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문화에 대한 다른 공동체 대표자의 의견을 듣고, 지금까지 사소하게 여겨왔던 인권 침해적 행동에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 나아가 인권 친화적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토의하였다. 이어 진행된 ‘공동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권과 평등의 가치’ 교육에서는 공동체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사례를 바탕으로 공동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대표자들이 노력해야할 점을 논의하였다.
 






1월 11일 교육에서는 엄혜진 교수(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의 ‘젠더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엄혜진 교수는 강연에서 성평등과 페미니즘의 기초 이념을 소개하고, 학생 대표자들이 가져야할 젠더 인식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어 김인희 전문위원(서울대학교 인권센터)은 인권센터 사건처리 절차를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 대표자들이 학교 공동체 내에서 발생한 인권 침해 사건에 인권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환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최기자 전문위원(서울대학교 인권센터)이 주관한 참여형 인권교육이 진행되어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이 교육에서 학생 대표자들은 학생 공동체 내에서 있음직한 인권침해 사례를 바탕으로 공동체 내의 해결 방법, 사건 공론화의 필요성, 공동체의 회복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