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서울대학교는 학문공동체 내의 성희롱성폭력을 포함한 인권침해 사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대학문화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합니다. 인권센터는 사건 상담과 조사, 예방교육, 연구 활동을 포괄하는 학내 인권기구로서, 피해자 보호와 권리 구제, 사건의 재발 방지,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인식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권센터는 2017년 상담소의 사건 관련 통계, 그리고 인권/성평등 교육 이수율, 이 두 가지 정보를 공개합니다. 우리 공동체가 사건 처리 현황과 교육 현황 등 실태를 아는 것이 사건을 예방하고 교육에 더 관심을 가지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권센터는 개별 사건의 신상 정보 및 상담 내용과 관련한 비밀유지를 중요한 원칙으로 삼고 있는 기관으로서 정보 공개에 매우 신중한 접근을 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개되는 자료는 비밀유지 원칙의 틀 안에서 공동체의 인식 개선에 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중하게 선별된 주요 지표를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학내 인권감수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상담소의 통계의 경우, 크게 성희롱성폭력 사건과 인권침해 사건을 구분하고, 접수된 사건의 수, 처리 결과, 유형 등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상담 건수를 사건의 실제 발생 건수나 인권침해로 결론이 내려진 사건 수와 구분해서 보아야 정확한 현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담 건수를 통해 실제 사건 발생 건수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의 신뢰도가 높고 피해자 보호가 효과적일수록 상담과 신고 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희롱성폭력 등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인권/성평등 교육 이수 현황을 구성원(교원, 직원, 학생)과 단과대별로 분류하였습니다. 인권/성평등 교육의 현재를 점검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법을 개발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