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Translation
[후기]<제8회 열린인권강좌> 제4강: "판데믹 대응과 건강권의 쟁점들"
  • Category소식
  • Writer성희롱·성폭력상담소
  • Date2020-08-05 11:53:57
  • Pageview496
<제8회 열린인권강좌> 제4강: "판데믹 대응과 건강권의 쟁점들"
(강연자: 김명희 시민건강연구소 건강형평성연구센터장)


 
작성: 유기훈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코로나19가 전세계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오늘날, 사람이라면 ‘무차별적으로’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앞에서 마치 각 개인이 처해있는 위험은 동등한 듯이 보인다. 그러나 김명희 선생님의 강연에서 건강권과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Social determinants of health, SDoH)의 관점, 특히 젠더 영역에서의 불평등을 배우며, 감염병 상황에서 건강격차가 어떻게 재생산되고 심화되는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다.
 
건강권이란 단지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 뿐만이 아니라 건강 실현에 필요한 다양한 재화/시설/서비스/조건들의 향유에 대한 권리이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을 밝히고 그 요인들에 대한 평등한 분배와 실현을 보장하여야 한다. 강연에서는 건강권의 AAAQ 원칙(가용성, 접근성, 수용성, 질)의 관점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떻게 건강권 실현이 소수자 집단에서 차별받는지 다루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 만연한 젠더에 따른 노동불평등이 어떻게 코로나19상황에서 증폭되는지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코로나19 앞에서, 우리 사회에 잔존해왔던 기존의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들이 어떻게 고도화되고 교차적 차별을 부여하는지, 앞으로 인권의 관점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을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List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